[중앙뉴스=박광원 기자]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놓고 전 현직 대통령이 갈등을 빗고있다. 이명박(MB) 전 대통령이 12일 자신을 향해 좁혀오는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 '반격'에 나섰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인천공항출국장에서 현 정부 적폐청산에 대해 기자들에게 자신의 입장을 밝히고 있다.

 

국군 사이버사령부의 온라인 여론조작 혐의로 김관진 전 국방장관이 구속되는 등 검찰 수사가 턱밑까지 다다른 상황에서 가만히 있다가는 손 한 번 못 쓰고 당할 수 있다는 위기감을 느낀 것으로 보이며,이 전대통령은 인천공항 출국장에서 기자들에게 참고 또 참았지만, 한계 넘어 가만히 있지 않을 것라고 밝혔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현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응하는 논리로 '안보 프레임'을 들고 나와 보수층 결집을 통해 방어막을 쌓으려는 것 아니냐는 해석을 불렀다.

 

이 전 대통령은 이날 바레인으로 출국하기에 앞서 인천국제공항에서 직접 언론 앞에 모습을 나타내 육성으로 입장을 밝히고,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해 육성으로 입장을 밝힌 것도 이번이 처음이다.

 

이 전 대통령은 지난 9월 말 페이스북에 '대국민 추석인사' 형식의 글을 통해 적폐청산 움직임에 대해 "퇴행적 시도로 성공하지 못한다"고 밝힌 바 있지만, 자신의 이름까지 거론되는 검찰의 '댓글 공작 의혹' 수사가 본격화한 이후 공식 입장을 내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적폐청산은 '개혁'이 아니라 '감정풀이' 또는 '정치보복'이라는 것이 이날 이 전 대통령 발언의 핵심이다.

그러면서 "새로운 정부가 들어와서 오히려 사회의 모든 분야가 갈등과 분열이 깊어졌다고 생각해서 많은 걱정을 하고 있다"는 비판의 메시지도 남겼다.

 

특히 이 전 대통령은 '군 사이버사령부의 활동과 관련해서 보고받은 것이 있는가'라는 취재진의 질문이 나오자 걸음을 멈추고 "상식에 벗어난 질문은 하지 말라. 그것은 상식에 안 맞다"고 강한 톤으로 반박했다.

 

자신을 둘러싼 각종 의혹과 관련해 정면 대응하겠다는 강한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전 대통령의 참모들은 전날 회의에서 이 전 대통령에게 간략하게 발언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지만, 이 전 대통령은 이날 예상보다 길게 자신의 견해를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실제 이 전 대통령과 참모진은 현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해 '부글부글' 끓는 수준을 넘어 격앙된 반응을 보이고 있다. 현 정부의 적폐청산은 애당초 이 전 대통령을 겨냥한 '정치보복'이라는 인식이다.

 

나아가 이 전 대통령은 이날 "군의 조직이나 정보기관의 조직이 무차별적이고 불공정하게 다뤄지는 것은 우리 안보를 더욱 위태롭게 만든다고 생각하고 있다"면서 '안보위기'를 적극 부각했다.

 

이명박 정부 시절 원세훈 전 국가정보원장과 김관진 전 국방장관 등 안보 분야 책임자들이 잇따라 구속된 데 대한 발언이다.

 

이 전 대통령 측은 "전(前) 정권, 그리고 전전(前前) 정권 국정원장을 부르고 구속하고 있다"며 "대북 첩보전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하는 국정원을 무력화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관진 전 장관에 대해서는 "노무현 정부에서 합참의장을, 이명박 정부에서 국방장관을, 박근혜 정부에서 국가안보실장을 역임한 안보 최고 책임자"라며 "안보 책임자를 구속해서 어떻게 하겠다는 것인지 모르겠다"며 볼멘소리를 냈다.

 

이는 문재인 정부의 적폐청산을 안보위기와 연결해 현 정부의 안보 정책에 불안감을 가진 보수 진영의 심리를 자극하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특히 고(故) 변창훈 검사의 투신자살 등으로 현 정부의 적폐청산에 대한 피로감이 누적되고 있다는 말이 나오고 있는 상황에서 이 전 대통령이 직접 나서 보수 진영을 결집, 향후 수사 과정에서 밀리지 않겠다는 의도도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앞으로 이 전 대통령은 주요 고비에는 직·간접적으로 메시지를 발신하며 적극적으로 대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전 대통령 역시 직전 정부인 노무현 정부와 관련해 다양한 정보를 갖고 있는 만큼 현 정부가 이 전 대통령을 극한 상황으로 몰아가는 경우 '속수무책'으로 당하지만은 않겠다는 의미다.

 

그러나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율이 70% 안팎의 고공행진을 이어가고 있고, 현 정부가 칼자루를 쥐고 있는 상태에서 이 전 대통령의 '저항'이 어느 정도까지 효과를 발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라는 분석도 적지 않다.

 

한편 이날 인천국제공항 청사 밖에서는 시위대 10여명이 'MB 구속 적폐 청산', '이명박 출국 금지하라-더불어민주당'이라고 쓰여 있는 피켓을 들고 이 전 대통령을 규탄하는 시위를 벌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