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준 금리 인상 가능성에 부실화 우려

▲가계대출 절반이 비은행이 차지했다.©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제2금융권에서 돈을 빌린 가계비율이 사상 최고 수준을 기록했다.


기준금리 인상 가능성이 나오는 상황에서 대출금리가 높은 비예금은행 대출 위주로 가계부채 부실화가 심화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온다.


18일 한국은행에 따르면 지난 6월 말 기준으로 판매신용을 제외한 가계대출 1천313조3천545억원 중에 비은행 예금취급기관, 기타금융기관에서 빌린 돈은 총 682조8천774억원으로 52.0%를 차지했다.

 

이 비중은 한은이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2002년 4분기 이래 분기 기준으로 최고다.

 

분기 기준으로 보면 비은행, 기타금융기관 가계대출은 계속해서 상승세다.

 

최근 들어서는 상승 속도가 가팔라져 지난해 4분기 51.4%, 올해 1분기 51.9%에 이어 올해 2분기까지 3분기 연속 사상 최고 기록을 갈아치웠다.

 

가계대출에서 은행 비중이 줄고 2금융권, 대부업체를 찾는 가계가 늘어난 것은 은행에서 대출받기가 한층 까다로워졌기 때문으로 보인다.

 

한은, LG경제연구소에 따르면 2015년 4분기 15%였던 은행 가계대출 증가율은 2016년 하락해 올해 1분기 8.1%로 떨어졌다.

 

그러나 비은행권 가계대출 증가율은 2015년 3분기 5.8%에서 올해 1분기 14% 넘는 수준으로 확대됐다.

 

또한 한은이 기준금리를 인상하면 시중 금리도 덩달아 상승한다는 점에서 2금융권, 대부업체 차주들의 부담은 한층 커질 수 있다.

 

정부는 모든 주택담보대출 원리금 상환액에 기타대출 이자상환액을 고려한 신(新) 총부채상환비율(DTI)을 내년부터 도입하기로 했다.

 

정부로서는 가계부채 총량을 줄이기 위한 고육지책이지만 대출 수요가 여전한 저소득, 저신용층은 돈을 빌리기 위해 금리가 높은 대신 대출 문턱이 낮은 곳을 찾아갈 수밖에 없게 될 수 있다.

 

조영무 LG경제연구원 연구위원은 "이번에 강화된 신 DTI 등 대출공급 억제 정책이 지난해부터 이어지고 있다"며 "사업자금, 생계자금 등 대출 수요가 있는 저소득층이 대출시장에서 밀려나고 있다"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