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동해 바다시대 발전 컨트롤타워... 통일시대 대비, 북방경제 전초기지로

[중앙뉴스=김윤수 기자] 경상북도가 오랜 기간 추진해 온 ‘환동해 지역본부’설치가 행정안전부 승인으로 조기 구성될 전망이다.

 

도는 그간 환동해 바다시대를 대비해 동해안 발전전략을 내실 있게 준비해 왔고, 이를 구체화시키기 위한 중심 거점으로‘환동해 지역본부’설치를 중앙 정부에 지속 건의해 왔다.

 

이에 대해 29일 행정안전부로부터 조기 승인 결정을 얻어냄으로써 지역본부 설치에 한층 속도가 붙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이번 행정안전부(장관 김부겸)의 조기 승인은 지난 11. 15일 발생한 지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포항 지역의 피해 복구와 도시 재생, 지역 민생의 조기 안정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 등을 종합 감안해 대승적 차원에서 이루어진 것으로 보여진다.

 

지역본부는 특정지역의 개발이나 현장 중심형 업무의 원활한 추진을 위해 신속・유연한 대응력이 필요하고, 본청의 실・국(정책) 기능과 현장 업무(집행)를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수행할 수 있는 조직 모델로 행정안전부에서 지방자치단체의 행정기구와 정원기준 등에 관한 규정(대통령령) 개정으로 금년 1월 1일부터 시행하는 제도이다.

 

지역본부의 설치요건은 본청 3개국(정책기능)을 해당 기능과 밀접한 별도의 장소에서 수행할 필요가 있는 경우와 본청의 2개국(정책기능)을 해당 국과 관련된 집행업무를 담당하는 사업소를 결합하여 별도의 장소에서 수행하는 경우가 해당된다. 경북도는 후자 유형으로 설치한다.

 

환동해 지역본부는 해양개발, 원자력, 신재생에너지, 해양수산 관련 등 동해안권 관련 업무를 총괄 컨트롤하는 동해안권 발전의 전략적 거점 역할은 물론, 통일시대 유라시아 진출의 전초기지와 새정부가 표방하는 북방경제의 중심축으로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으며, 특히 도내 지역간 균형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도에서는 이번 승인에 따라 후속 행정절차에 박차를 가해 지역본부 설치를 앞당기는 한편, SOC 물류망 구축과 해양 관광, 해양자원 탐사개발 클러스터 등 그간 준비해온‘동해안 종합 발전전략’을 조기에 구체화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김관용 도지사는 “앞으로 환동해 지역본부가 조기 승인의 취지대로 동해안 지역의 민생 조기 안정과 지진 피해복구 및 재생, 그리고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커다란 활력소가 될 수 있도록 총력을 집중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