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지 모니터링, 비상급수시설 및 광역 상수도 추가 확보 등 행정력 집중

▲ 덕동댐 전경     © 박미화 기자

 

[중앙뉴스=박미화 기자] 경북 경주시는 가뭄 장기화에 대비해 생활용수 확보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했다. 올해 들어 경주지역의 누적강우량은 603.5mm로 평년 수준의 58.2%에 불과하고, 수개월 전부터 극심한 가뭄이 이어지며 4일 기준 덕동댐 저수율은 46.2%, 감포댐 31.7%로 원수가 급격히 줄면서 생활용수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시는 그 동안 가뭄이 지속됨에 따라 지난 7월부터 보문 보조취수장을 선제적으로 가동해 일 1만 1천톤을 형산강 수원에서 취수하고 있으며, 광역상수원 1만 6천톤을 추가 사용하는 한편, 탑동정수장과 감포정수장 보조취수장 점검을 통해 일 취수능력을 7천톤 가량 향상시키는 등 행정력을 집중하고 있다.

 

또한, 덕동댐 및 불국통관 정밀점검 용역을 통해 불국정수장 취수능력을 향상할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한편 시가 수원지별 저수율과 저수량을 수시로 모니터링하고 비상급수시설 가동과 광역상수도 공급량을 늘리는 등 생활용수 공급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덕동댐을 취수원을 하는 보문과 불국 정수장은 시설용량 5만톤으로 현재 추가 원수를 확보하더라도 1만8천여톤이 부족한 실정으로 향후 안정적인 생활용수 공급에는 차질이 우려된다.

 

이에, 시는 욕실, 세탁기, 주방 등 일상생활 속에서 물을 절약할 수 있는 내용을 담은 ‘가뭄 극복을 위한 물 절약 실천요령’ 절수캠페인 홍보물을 시민들에게 배포하는 등 물 절약 운동을 시민들에게 홍보하고 자발적인 동참을 유도하고 있다.

 

공진윤 맑은물사업본부장은 현재까지는 수돗물이 안정적으로 공급되고 있으나, 가뭄이 계속 될 경우 내년 3월부터는 제한급수를 비롯해 단수까지 고려 할 수도 있다며, 시민 모두가 힘을 합쳐 생활속 물 절약을 실천해 가뭄을 슬기롭게 헤쳐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