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뉴스=김현수 기자]신태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축구 대표팀은 12일 일본 도쿄의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열린 북한과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1) 챔피언십 2차전에서 후반 19분 상대 수비수 리영철의 자책골에 힘입어 1-0으로 행운의 승리를 따냈다.

 

12일 오후 일본 도쿄 아지노모토 스타디움에서 열린 '2017 동아시아축구연맹(EAFF) E-1 챔피언십' 2차전 한국 대 북한 경기. 북한의 자책골로 1-0 승리를 거둔 한국 대표팀 선수들이 경기 종료 후 승리를 자축했다. 사진=연합뉴스

 

결과는 승리였지만 90분 내내 답답함을 자아내는 경기였다. 그나마 A매치 데뷔전을 치른 최전방 공격수 진성욱(제주)이 몇 차례 위협적인 슈팅을 선보였을 뿐 나머지 태극전사들은 북한의 골문을 제대로 위협하지 못하면서 공수 모두 낙제점에 가까운 경기였다.

 

북한은 예상대로 한국을 상대로 최전방 공격수 1명과 골키퍼 1명을 제외한 미드필더 5명과 수비진 4명이 자기 진영에 2열로 나란히 서는 '버스 차벽' 전술로 나왔다. 킥오프와 함께 공격은 한국이 그라운드를 주도했지만 북한의 밀집수비를 좀처럼 뚫지 못했다.

 

북한 수비를 끌어낼 중거리 슈팅은 제대로 시도하지 않은 채 좁은 공간에서 패스로 돌파에 애를 쓴 한국은 정교함이 떨어져 이렇다 할 기회를 만들지 못했다.

 

밀집수비 뚫기의 해법은 측면 크로스에 의한 슈팅과 리바운드 볼을 노리는 작전이 '정석'이지만 중원에서 크로스의 정확성이 떨어져 체력만 낭비하는 꼴이 됐다.

 

후반 10분 김민우(수원)의 왼쪽 크로스에 의한 진성욱의 논스톱 슈팅이 왼쪽 골대를 때린 장면이 그나마 이날 경기에서 유일하게 박수를 받을 만한 장면이었다.

 

한국은 그나마 후반 19분 김민우의 크로스 장면에서 북한의 수비수 리영철의 자책골로 이어지면서 행운의 득점을 따냈다.스스로 득점을 만들지 못한 한국은 후반 20분 진성욱 대신 196㎝의 장신 공격수 김신욱(전북)을 투입하며 새로운 공격루트를 만들려고 했지만 이마저도 실패했다.

 

중국과 1차전에서 김신욱은 장신을 제대로 활용해 1골 1도움을 거뒀지만 북한전에서는 패스를 제대로 받지 못해 전방에서 고립되는 상황이 벌어졌다.

 

측면 크로스의 질이 떨어지는 통에 김신욱이 전방에서 헤딩으로 공격을 노릴 기회조차 잡지 못한 것은 전술의 실패였다.신문선 해설위원은 선수 6명이 바뀌면서 호흡에 문제가 생겼다라며 밀집 전술을 풀어낼 측면 크로스의 정확도가 떨어지고 스피드마저 살리지 못해 제대로 공격을 풀어내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한편 한국은 16일 일본과의 최종 3차전에서 우승 도전을 이어간다. 신 감독은 "일본과 같이 월드컵에 출전하는 만큼 마지막에 함께 멋진 경기를 하고, 승리도 잡겠다"고 각오를 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