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산업·중견중소기업·지방 육성 등 3대 혁신 추진

▲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    © 연합뉴스


[중앙뉴스=신주영기자] 정부는 산업, 기업, 지역 등 3대 분야 혁신을 통한 새로운 산업정책으로 2022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30만개 이상을 창출할 계획이다.

 

18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 이 같은 내용의 ‘새 정부의 산업정책 방향’을 보고했다.
 
산업정책방향 3대 전략으로 산업혁신(주력산업+신산업),기업혁신(대기업+중견+중소기업),지역혁신(수도권+非수도권)를 전략으로 신산업 선도 프로젝트 추진,주력산업 성장활력 회복,중견기업을 새로운 성장주체로 육성,함께 가치를 창출하는 업종별 상생협력,국가혁신클러스터 육성,지역의 혁신성장 확충 지원 등을 택했다.

 

신산업 창출을 위해서는 미래 모빌리티 사회,초연결 사회 ,에너지 전환, 수명 연장과 고령화,4차 산업혁명 두뇌와 눈 등 5대 선도 프로젝트에 우선 착수한다.

 

미래 모빌리티 사회 구현을 위해 2020년까지 고속도로 자율주행을 추진하며 2022년까지는 전기차 보급대수를 35만대까지 늘릴 계획이다.

 

분산형(分散型) 발전 확대를 통해 에너지신산업도 창출한다. 이와 관련해 첨단 전력 인프라 구축, 분산 전원 연관 산업 육성 등이 추진된다.

 

4차 산업혁명 선도 분야 투자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3천억원 규모의 민관 공동 펀드도 조성된다.

 

산업부는 "특정 산업·기업·지역 중심의 산업구조 쏠림은 성장의 착시현상을 야기해 새로운 혁신역량 창출에 한계를 드러낼 수 있다"며 "과감한 정책 재설계를 통해 '산업→일자리→소득'으로 이어지는 성장의 톱니바퀴를 재가동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혁신을 통해 2022년까지 양질의 일자리 30만개 이상 창출을 추진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