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흘새 5차례 구제역 의심신고 접수 , 안동5곳.청송1곳 등 6곳서 무더기 의심신고

 
 
경북 안동 지역에서 지난 29일 이후 불과 나흘 만에 모두 5차례나 구제역이 발생한 데 이어 2일에만 무더기로 6건이나 구제역 의심신고가 접수돼 정부 당국과 지방자치단체에 비상이 걸렸다.



   특히 이날 신고지역 가운데 한곳은 경북 청송으로, 안동 구제역 발생지로부터 북서쪽으로 40여km나 떨어진 구제역 `관리지역 외' 지역이어서 이번 구제역이 안동 지역을 넘어 확산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농림수산식품부는 2일 "경북 안동시 풍천면 금계리 한우농가 의심신고가 들어온 데 이어 경북 청송군 안덕면 명당리 한우농가 1곳, 경북 안동시 서후면 저전리 한우농가 2곳, 북후면 오산리 한우농가 1곳, 와룡면 이하리 돼지농가 1곳 등 모두 6곳의 농가에서 의심신고가 접수됐다"면서 "구제역 여부 판정은 빨라야 오늘 자정 이후 나올 예정"이라고 말했다.



   지금까지 안동에서 나흘 새 5차례 발생한 구제역은 모두 1차 발생지로부터 모두 경계지역(10km) 이내에서 발생했다. 하지만 이번 의심신고가 구제역으로 확정되면 구제역이 인근 시.군으로 확산되는 것은 `시간문제'가 될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이날 자정 이후 나올 검사 결과가 이번 구제역 사태의 향배를 가늠하는 데 중요한 잣대가 될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이번 안동 구제역 매몰대상 가축 수가 올해 4∼5월에 발생한 김포.강화 지역 구제역 당시 매몰가축 수인 4만7천여두를 넘어선 5만3천여두로 집계돼 당국과 축산농가의 애를 태우고 있다.



   이에 따라 농림수산식품부를 비롯한 검역.방국 당국과 경북도 등 지자체는 공.항만에 대한 검역을 강화하고 안동은 물론 인근 의성, 보령 지역에까지 방역을 강화하고 있다.



   이번 구제역으로 가축 매몰은 144개 농가의 5만3천250두로 늘어났다. 지금까지 25개 농가의 1만8천654두가 매몰됐고, 나머지 119개 농가의 3만4천596두는 조만간 살처분.매몰될 예정이다.

   농식품부는 구제역이 추가로 발생, 확산되는 것을 막기 위해 지난 1일부터 전국의 가축시장 85곳을 모두 폐쇄했다.



   또 경북 안동 지역에 이동통제 초소 79개를 설치한 것을 비롯해 강원 3곳, 충북 8곳, 충남 2곳, 경남 22곳 등에 초소를 설치해 안동 지역 구제역이 다른 지역으로 확산되는 것을 막고 있다.

안동 구제역으로 우리나라가 지난 9월 다시 획득한 구제역 청정국 지위가 박탈됐다. 이에 따라 청정국 지위 획득 이후 본격적으로 재개됐던 국내 축산물의 해외수출길도 다시 막히게 됐다.



   이번 구제역 파동으로 한우(1등급 등심) 500g당 소비자 가격은 지난 11월 평균 3만6천335원에서 12월1일에는 3만5천231원으로 떨어졌고, 돼지고기(삼겹살)도 500g을 기준으로 지난 11월30일 8천472원에서 12월1일 8천401원으로 낮아지는 등 경북도를 비롯한 전국 축산농가의 피해가 우려된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살처분 보상금 146억원, 긴급방역비 24억원, 축산농가 생계안정비 5억원 등을 긴급지원하기로 했다.



   아울러 세관 및 출입국관리소 등과 협력해 인천공항 등 14개 공.항만에 대한 국경검역을 강화하고, 해외여행객 입.출입이 많은 인천.김해.제주 공항을 대상으로 집중적인 검역을 할 방침이다.

   이런 가운데 5차례나 구제역이 발생한 안동 지역 한 농가에서 구제역 의심 증상이 다시 발견돼 방역 당국 관계자들이 구제역 의심 증상인지를 조사하고 있다고 농식품부는 전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