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이 재산 사회 기부 약속을 지켰다.  이 대통령은 6일 서울 강남구 논현동 자택과 일부 동산을 제외한 나머지 재산인 331억 4200만원을 사회에 기부, 청소년 장학과 복지사업에 쓰기로 결정했다. 현직 대통령이 자신의 재산을 사회에 기부하게 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 대통령은 한나라당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 2007년 12월 7일 KBS 선거방송 연설을 통해 “우리 내외가 살 집 한 채만 남기고 가진 재산을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밝힌 뒤 시기와 방식을 놓고 고민을 해왔다.

앞서 지난 3월 이 대통령의 재산 사회 기부를 위한 재단설립추진위가 구성됐으며 위원장은 전 법무부장관 출신인 송정호 변호사가 맡았다. 송 위원장은 6일 청와대 브리핑에서 한 달 안에 이 대통령의 호를 딴 재단법인 청계를 설립해 이 대통령의 재산을 장학 및 복지사업에 쓰겠다고 밝혔다.

이 대통령이 사회에 기부하겠다고 출연한 331억원 4200만원의 재산은 서울 서초구 서초동 영포빌딩과 서초동 1717-1 건물, 양재동 12-7 건물 등 3건(395억원)과 이 대통령 명의의 개인예금(8100만원)을 포함한 금액에서 해당 부동산과 연계된 채무를 제외한 액수다.

송 위원장은 브리핑에서 “이 대통령의 재산 기부는 돈이 없어 공부를 포기하고 가난이 대물림되는 일이 없어야 한다는 마음에서 나온 것이다”며 “우리사회에서 재산기부가 지니는 의미를 한번쯤 생각해보는 기회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재산 사회 기부로 이 대통령의 남은 재산은 논현동 자택과 각종 회원권, 예금 등을 포함해 49억 600만원이다.



기사입력: 2009/07/06 [16:06]  최종편집: ⓒ e조은뉴스
 
이 기사에 대한 독자의견 의견쓰기 전체의견보기
기사 내용과 관련이 없는 글, 욕설을 사용하는 등 타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글은 관리자에 의해 예고없이 임의 삭제될 수 있으므로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닉네임 패스워드 도배방지
제 목
내 용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