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식경제부 우정사업본부가 상반기에만 186개의 6시그마 과제를 성공적으로 완료하고 104명의 개선전문가를 양성하는 등 모두 119억 원의 예산을 절감한 것으로 나타났다.

우정사업본부는 21일 지식경제공무원교육원(천안 소재)에서 남궁 민 본부장을 비롯해 15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09년 상반기 6시그마 과제 완료보고회를 연다. 남궁 민 본부장은 6시그마 과제수행자에게 상장과 개선전문가 인증서 수여 및 격려 품을 전달하고 노고를 치하한다.

이날 보고회에서는 ‘신·재생 에너지설비 최적 적용 방안’ 등 각 기관에서 추천한 16개의 우수과제 발표와 과제수행 과정을 극화한 역할연기(혁신드라마)가 공연될 예정이다.

우정사업본부는 2003년 정부기관 최초로 6시그마 경영혁신기법을 도입해 7년째 전사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특히 올해부터는 6시그마 아카데미를 지식경제공무원교육원 내에 개설해 자체인력에 의한 교육 및 과제지도를 추진하는 등 전 직원이 참여하는 혁신 문화로 정착되고 있다.

지금까지 모두 1,397개의 과제를 수행해 개선전문가 1,332명을 양성하는 등 1,405억 원의 예산절감의 성과를 거둬 공공기관은 물론 민간 기업에서도 벤치마킹을 할 정도로 대내외적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남궁 민 본부장은 “6시그마를 모든 직원이 일상 업무와 생활에 활용하는 단계로까지 내재화시켜 저탄소 녹색성장 전략인 ‘Green Post 2020'의 토대를 갖출 것”이라면서 “우정사업본부가 글로벌 우정서비스의 모델이 될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우정사업본부는 6시그마 자체추진 원년인 올해에 6시그마의 자체 추진역량을 중심으로 현장개선활동, 타운미팅, 제안제도 등 다양한 경영기법을 접목한 우정사업형 통합혁신체계를 구축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