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우'에 숨겨진 불편한 진실

“우리 식당에서는 1등급 한우만 사용합니다”

식당에서 흔히 볼 수 있는 문구. 진실인지는 주인의 양심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설사 1등급을 사용해 허위는 아니라도 그 속에는 ’불편한 진실’이 숨어 있다.



한우의 육질 등급은 1++, 1+, 1, 2, 3 등 5개 등급으로 나뉘어 일반 소비자가 흔히 최고 등급이라 생각하는 1등급은 실상 세번째에 해당하는 중간 수준 육질이다.

축산물품질평가원은 이를 더 명확하게 하려고 식육판매 표지판을 개선하기로 했다.

예를 들어 1등급 한우일 경우 기존에는 등급란에 ’1’이라고만 쓰면 됐지만 다음 달 1일부터는 ’1++, 1+, 1, 2, 3, 등외’라고 전체 등급을 먼저 열거하고 해당 등급(1)에 동그라미 표시를 하는 방식이다.



그동안 한국소비자원 등 소비자보호 기관ㆍ단체는 1등급을 최고로 오인하기 쉬운 표시방식 개선을 건의해왔다.

그러나 개선된 제도도 식육판매점에만 적용될 뿐 식당에는 의무사항이 아니어서 손님들은 여전히 ’1등급 한우’에 현혹될 가능성에 노출됐다.

축산당국은 품질개량이 되면서 1++, 1+ 등 더 나은 등급이 생겼을 뿐, 1등급도 이름에 걸맞게 품질이 좋다고 강조하고 있다.



그러나 분포도를 따져 봐도 1등급은 이름과 어울리지 않는다.

지난달 한우 등급별 출현율을 보면 1++등급 9.6%, 1+등급 23.3%, 1등급 31.1%, 2등급 25.1%, 3등급 10.3%로, 1등급은 가장 흔하다.

이처럼 등급 체계가 현실을 반영하지 못하는 데는 축산업자에 대한 배려가 큰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더는 고급이 아닌 ’보통 한우’를 1등급이라 불러 대다수 소비자가 오인하는 일을 내버려둬서는 안 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관계자는 12일 “소비 조사를 하는 나도 한때는 1등급이 가장 좋은 한우인 줄 알았다”며 “축산업자도 배려해야 하지만 소비자도 분명히 보호대상인 만큼 최고 5등급에서 1등급까지 분류하는 일본처럼 1~5등급이나 A~E 등급을 사용하는 방식으로 개선해 혼동을 막아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