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업포털 커리어(www.career.co.kr)가 직장인 1,292명을 대상으로 12월 12일부터 14일까지 설문 조사한 결과, 응답자의 34.3%가 ‘연말연시에 지인에게 선물을 증정할 계획’이라고 답했다.
선물을 주고 싶은 대상(복수응답)으로는 ‘부모님’(64.3%)이 1위를 차지했고, ‘연인’(36.1%)과 ‘친구’(29.6%)가 뒤를 이었다. 다음으로 ‘직장상사’(19.6%), ‘직장동료’(18.5%), ‘배우자’(15.3%), ‘거래처’(9.5%) 및 ‘자녀’(9.5%) 순이었다.
계획하고 있는 선물 아이템(복수응답)은 ‘의류·잡화’가 37.2%로 가장 많았으며 ‘현금’(24.4%)과 ‘상품권’(22.8%)도 상당 부분을 차지했다. 이외에도 ‘건강식품’(19.0%), ‘케익·초코렛 등 식료품’(13.8%), ‘도서’(12.0%) 및 ‘영화·공연티켓’(12.0%), ‘화장품’(10.4%), ‘생활필수품’(9.9%), ‘전자제품’(6.5%), ‘깜짝 이벤트’(6.1%) 등을 선물하겠다는 의견이 있었다.
선물의 규모에 대해서는 작년보다 ‘줄이겠다’(40.4%)는 직장인이 ‘늘리겠다’(18.1%)는 대답의 두 배 이상을 차지했다. 실제로 이들이 잡고 있는 선물 예산은 10만9천원으로 지난해(13만1천원)보다 2만2천원 적었다.
올 연말, 선물에 대한 계획이 예년과 다른 점(복수응답)을 묻는 질문에는 51.9%가 ‘꼭 주고 싶은 상대로 대상 축소’를 꼽았다. 다음으로 ‘가급적 저렴한 선물 아이템 선택’(33.4%), ‘물품보다는 현금·생필품처럼 실질적 보탬이 되는 아이템으로 선택’(23.3%), ‘가족·친구보다 직장상사 등 잘 보이고 싶은 상대로 대상 선정’(7.2%)이 뒤를 이었다.
한편 이번 연말연시 선물증정 계획이 없는 직장인 849명을 대상으로 그 이유(복수응답)에 대해 물은 결과, 77.3%가 ‘경제적 여유가 없어서’라고 답했고, 이어 ‘안주고 안받기 운동을 실천하고 있어서’(21.3%), ‘선물하고 싶은 대상이 없어서’(12.7%), ‘선물을 준비하기 귀찮아서’(9.4%), ‘준비할 시간이 없어서’(8.0%) 순이었다.
권희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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