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청(청장 홍석우)은 그간 12.1 조치 등 남북관계 경색으로 어려움을 겪어온 입주기업, 투자희망자 및 바이어들이 다시 개성공단에 대해 관심과 사기를 높이기 위해 9.18(금)~9.19(토)까지 대한상공회의소와 중소기업진흥공단 안산연수원에서‘개성공단 기업인 워크숍 및 토론회’를 개최 한다고 8일 밝혔다.

이번 행사는 중기청, 개성공단기업협회 및 중앙대민족통일연구소가 공동 개최하며 기업인, 바이어, 유관기관 관계자 및 북한전문가 등 100여명이 참석할 예정이다. 개성공단 입주에 관심 있는 기업인은 개성공단기업협회(02-778-3271)로 신청하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다.

당일 토론회에서는 경남대 극동문제연구소 임을출 박사 등 3명이 ‘타 국가들의 경제특구 활성화 정책과 개성공단 비교’ 등 3건의 주제발표를 하고 각계 전문가 7인이 참석하여 개성공단발전방안에 대한 토론이 있을 예정이다.

이어지는 개성공단 기업인 워크숍에서는 ‘특강실시’ ‘대북사업 진출 성공사례’ ‘대북정책 설명 및 토론’ ‘기업애로사례 및 질의응답’ 등 입주기업인과의 대화의 시간을 갖게 된다.

중기청 류붕걸 기업협력과장은 “이번 토론회 및 워크숍이 그간 남북관계 경색으로 신규투자 등 적극적인 기업활동을 하기 어려웠던 개성공단 진출사업이 기업들과 바이어들이 개성공단에 대해 관심과 신뢰를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