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권역 확대 위해선 인접 시·군과 기능 분담이 이뤄져야


나주시에 건설되고 있는 ‘광주·전남공동혁신도시’의 경제 파급효과와 혜택이 광주·전남 전역으로 확대되기 위해서는 인접 시·군과의 기능 분담과 관련 특화산업 권역별 육성, 영산강 살리기 사업 연계 등이 이뤄져야 한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7일 전남도 혁신도시건설지원단에 따르면 최근 대학교수 등 자문위원과 혁신도시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혁신도시와 인근지역 연계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용역 중간보고회를 가졌다.

이날 보고회는 국토균형발전을 위해 공공기관 지방이전 정책으로 시행되는 혁신도시가 입지 도시 내에만 그 혜택이 집중되지 않고 인근지역에 파급효과를 가져올 수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개최됐다.

이날 보고회에서 용역을 맡은 전남발전연구원 이건철 책임연구원은 혁신도시와 인근지역 연계발전을 위한 전략으로 선도전략, 거점공간전략, 체인전략, 전문화·클러스터전략, 상생발전전략 등 5단계 개발전략을 밝혔다.

이건철 연구원은 “빛가람 혁신도시의 자생적 성장동력기반 구축을 토대로 나주 구도심 활성화, 인접시군과의 기능 분담, 전남도내 특화산업 연계 발전 등 권역별 발전방향을 수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대학교수 등 8명으로 구성된 자문위원들은 “혁신도시 건설에 따른 파급효과를 인근지역으로 확대하기 위해서는 정부에서 중점시책으로 추진중인 4대강(영산강) 살리기사업과의 연계를 통한 발전전략 수립의 필요성과 나주 구도심 활성화 방안을 우선적으로 마련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나도팔 전남도 혁신도시건설지원단장은 “혁신도시와 인근지역 연계 발전방안 마련을 위한 이번 용역은 10월 말 최종보고회를 통해 자문위원들의 의견을 추가로 수렴한 후 11월 중순 완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한편 전남도는 혁신도시와 인근지역 연계 발전을 위한 대응전략을 마련, 인근지역 전략산업 발전 및 혁신도시 성과 공유로 지역의 동반성장 극대화를 도모하고 인근지역 공동화 현상에 대한 대책 마련과 호남권 광역경제권 선도프로젝트사업 등과의 연계 발전전략을 수립하는 등 혁신도시 건설에 따른 시너지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지난 6월 전남발전연구원에 연구용역을 의뢰했었다.

/장민구-정임기 기자
원본 기사 보기:새무안뉴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