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해고속도로 전 구간 완공… 화도-양평 등 8개 고속도로 착공
일자리창출 및 경제 불황 조기극복을 위해 고속도로 3개 구간 75km, 민자도로 6개 구간 210km, 국도, 국지도 등 22개 구간 178km를 신규로 착공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올해 개통되는 도로를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고속도로는 목포-광양 구간 106.8km, 여주-양평 구간 36.6km, 하조대-양양 구간 10.8km으로, 3개 구간 154.2km를 신설 개통한다.
특히, 올해 상반기 중 목포~광양 고속도로가 개통되면 목포, 강진, 광양, 진주, 창원, 부산으로 연결되는 남해고속도로 전 구간이 완공됨으로써 남해안 지역이 관광벨트로 연결되어 지역경제 활성화 및 여수엑스포의 성공적인 개최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국도는 35개 구간 291.1km가 확장・개통되는데,
17번 국도가 전남 여수시부터 순천시까지 4차로 32.8km가 신규 개통됨으로써, 국토 남북 7축 중 남북 2축 지선이 여수~전주~논산까지 자동차전용도로 및 고속도로로 연결되게 된다.
수도권에서는 경기 김포시 행주대교남단 인근 39호선 확장사업, 올림픽대로 개선사업 등이 완공되어 이 지역 상습 지정체가 크게 해소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밖에도, 송파-하남시를 연결하는 광역도로인 위례성길 확장 등 3개 구간, 대구광역시 상인동-범물동 혼잡도로 개선사업, 국가지원지방도 경남 양산-동면 등 7개 구간이 올해 말까지 개통될 예정이다.
국토해양부에서는 이와 함께, 신규 착공계획을 발표하였다.
고속도로는 중부내륙고속도로 화도-양평 구간 19km, 밀양-울산 구간 43.6km, 대구외곽순환 성서-지천 구간 12.7km 등 3개 구간으로, 조사・설계 등을 완료하여 연말에 발주할 계획이다.
눈여겨 볼 만한 구간인 화도-양평 구간은 2019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중부내륙고속도로의 연장선이자 수도권 제2외곽순환고속도로의 단절구간으로서 서울-춘천고속도로와 영동고속도로가 직접 연결되는 노선이다.
민자고속도로는 수도권 제2외곽순환도로 인천-김포 구간 28.6km을 비롯하여, 안양-성남 구간 21.9km, 구리-포천 구간 50.5km, 상주-영천 구간 93.9km, 부산신항제2배후도로 15.3km가 연내 착공될 계획이며, 2017년 개통될 예정이다.
* 이 밖에 서울외곽순환 북부구간 호원IC도 금년 착공하여 2015년 개통할 계획
국도는 평창동계올림픽 지원도로인 막동-나전 구간 등 12개 구간 129.8km와 국지도 8건 47.9km가 올해 새로이 착공될 예정이다.
국토부 관계자에 따르면, 건설업 취업유발계수를 고려할 때 올해 착공되는 도로사업으로 인해 향후 5년여 기간 동안 총 17만명 이상의 일자리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앞으로도 국토해양부는 완공사업 위주로 예산을 집중 투자하여 지역간 연결을 위한 도로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한편,
도시지역의 상습 지정체 해소 및 낙후지역의 도로망 구축 등에 투자를 집중하여 수요자 입장에서 시급하고 편리한 도로사업 추진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2012년도 도로 개통구간
사 업 명 |
사업 기간 |
연장 (km) |
노선 |
지역 |
사업유형 |
총사업비 |
11년까지 |
12년예산 |
사 업 목 적 |
합 계 |
49건 |
551.2 |
5,000,510 |
4,501,263 |
500,953 |
||||
▪고속도로 |
3건 |
154.2 |
38,889 |
30,741 |
5,010 |
||||
목포-광양 |
02-12 |
106.8 |
10 |
전남 목포 |
4차로신설 |
22,646 |
19,509 |
3,124 |
낙후지역 개발 및 여수엑스포 지원 |
여주-양평 |
02-12 |
36.6 |
45 |
경기 여주 |
4차로신설 |
7,377 |
6,078 |
1,254 |
중부내륙선 연결구간 건설 |
주문진-속초 (하조대-양양) |
03-16 (09-12) |
(10.8) |
65 |
강원 양양 |
4차로신설 |
8,866 |
5,154 |
632 |
동해고속도로 연장, 동홍천-양양 접속구간 |
▪국도건설 |
35건 |
291.0 |
4,115,298 |
3,690,562 |
428,451 |
||||
일반국도 |
6건 |
40.5 |
339,134 |
305,591 |
30,273 |
||||
남천-청도2 |
04-12 |
8.0 |
25 |
경북 청도 |
4차로확장 |
91,025 |
87,685 |
3,340 |
선형불량 2차로구간 조개개선, 전,후구간연계 |
무풍우회도로 |
07-12 |
3.9 |
30 |
전북 무주 |
2차로신설 |
30,453 |
29,838 |
615 |
무풍면소재지 시가화 형성으로 간선기능 확보 |
번암-장수 |
07-12 |
8.7 |
19 |
전북 장수 |
2차로개량 |
30,127 |
21,732 |
8,395 |
기존도로 선형불량에 의한 교통사고 위험으로 조기해소 |
운남-망운 |
06-12 |
9.6 |
77 |
전남 무안 |
4차로신설 |
67,419 |
58,469 |
8,950 |
개통된 압해-현경간 연계성 강화 |
진천-두교리 |
04-12 |
9.4 |
17 |
충북 진천 |
4차로신설 |
81,329 |
76,501 |
4,828 |
진천혁신도시 접근성 향상 |
행주대교남단 |
08-12 |
0.9 |
39 |
경기 김포 |
4→6차로 확장 |
38,781 |
31,366 |
4,145 |
올림픽대로, 행주대교남단 혼잡완화 |
국대도 |
6건 |
49.6 |
947,743 |
881,765 |
65,978 |
||||
둔덕-주삼 |
01-12 |
6.8 |
17 |
전남 여수 |
4차로신설 |
259,581 |
240,713 |
18,868 |
여수엑스포 지원도로 |
양천-월곡 |
04-12 |
5.4 |
3 |
경북 김천 |
4차로신설 |
99,324 |
85,734 |
13,590 |
김천혁신도시연계, KTX김천구미역사 연계 |
왕곡-금천 |
01-12 |
10.6 |
1 |
전남 나주 |
4차로 확장 |
113,819 |
101,046 |
12,773 |
광주, 전남공동혁신도시 인접도로망 조기 확충 |
일월-문덕 |
04-12 |
7.0 |
31 |
경북 포항 |
4차로신설 |
76,008 |
73,741 |
2,267 |
전, 후구간연계로 시가지 혼잡구간 조기 해소 |
자금-회천 |
99-12 |
12.6 |
3 |
경기 의정부 |
6차로신설 |
178,998 |
173,998 |
5,000 |
의정부-양주 혼잡 완화 |
종화-둔덕 |
99-12 |
7.2 |
17 |
전남 여수 |
4차로신설 |
220,013 |
206,533 |
13,480 |
여수엑스포 지원도로 |
계속비 |
23건 |
200.8 |
2,828,421 |
2,503,206 |
332,200 |
||||
남창-삼산 |
03-12 |
12.8 |
13 |
전남 해남 |
4차로신설 |
88,006 |
69,639 |
18,367 |
기 준공(삼산-해남)된 사업과 연계 병목현상 해소 |
동읍우회 |
03-12 |
11.4 |
14 |
경남 창원 |
2→4차로 |
188,319 |
170,954 |
17,365 |
전,후구간 연계로 시가지 우회 |
성환-입장 |
03-12 |
8.3 |
34 |
충남 천안 |
4차로신설 |
108,825 |
98,038 |
10,787 |
경부고속도로 북천안IC, 성환우회도로와 연계, 교통불편 해소 |
귀래-목계 |
03-12 |
10.0 |
19 |
충북 충주 |
4차로신설 |
96,328 |
90,858 |
5,470 |
공용중인 귀래우회도로, 목계~충주 연계하여 교통불편 해소 |
산내-상북 |
06-12 |
10.2 |
24 |
경남 밀양 |
2→4차로확장 |
152,277 |
145,288 |
12,689 |
국도24호선 밀양 ~ 울산구간 연계성 강화 |
소록-거금 |
02-12 |
6.7 |
27 |
전남 고흥 |
2차로신설 |
273,270 |
249,044 |
24,226 |
거금도 연결로 지역균형발전 촉진 |
신북-북산 |
04-12 |
8.8 |
46 |
강원 춘천, 화천 |
2차로개량 |
215,077 |
191,544 | <TD style="BORDER-BOTTOM: medium none; BORDER-LEFT:
신영수 기자
news@ejanews.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