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인 신상 문제삼아 사회 안 보겠다면 사회권 포기로 간주"

한나라당 환노위원들은 17일 자신에 대한 사퇴촉구결의안 및 윤리위 제소 철회 등을 요구하며 '임태희 청문회'를 거부하고 있는 추미애 환경노동위원장에 사회권 이양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개인 신상 문제를 이유로 위원장의 책무를 거부하고 사회를 보지 않겠다면 사회권을 포기한 것으로 간주할 수밖에 없다"며 "추 위원장은 국회법에 따라 여당 간사에게 사회권을 양도하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장관 인사청문회는 반드시 열려야 한다"면서 "장관 내정자의 능력과 자질을 검증하면서 국민의 알 권리를 충족해 주는 인사청문회의 실시 문제와 추 위원장 개인의 신상 문제는 결코 연계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라고 잘라 말했다.

이어 "민주당 위원들도 아무런 이의제기 없이 회의에 참석하고 있는데, 유독 추 위원장만 개인 신상 문제를 조건으로 내걸며 인사청문회를 거부하는 것은 모순이자 아집"이라며 "위원장 개인의 신상문제로 국민의 알 권리를 실현하는 인사청문회를 막는 것은 국민에 대한 무시이며 직무유기"라고 비판했다.

한나라당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추 위원장과 민주당은 '상임위원장에 대한 사퇴촉구결의안을 낸 한나라당 환노위원들이 청문회 사회를 맡아달라는 것은 어불성설이기 때문에 사퇴촉구결의안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하고 있는데, 이는 자가당착에 빠진 모순"이라고 지적했다.

조 의원은 "민주당은 국회의장, 국회 부의장, 외교통상통일위원회 박진 위원장에 대해 사퇴촉구결의안을 내 놓고도 국회를 열었다"면서 "유독 환노위만 사퇴촉구결의안이 철회돼야 상임위를 열어 청문회를 하겠다는 것은 모순"이라고 꼬집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