향후 인준안 처리 과정 `난항' 예상

   
▲ 민주당 이강래 원내대표가 22일 오전 원내대표실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 인사청문회 관련 이야기를 하고 있다.
민주당이 22일 공식입장을 밝히지는 않았지만 정운찬 국무총리 후보자의 인준 문제에  대해 비관적인 입장을 밝혔다.

이는 인사청문 검증 과정에서 병역기피와 위장전입, 양도세 탈루, 소득세 누락 등의 의혹이 해소되지 않은데다 서울대 총장 시절 기업인으로부터 천 만원을 받은 사실까지 드러났지만 해명이 이뤄지지 않고 있어서이다.

이강래 원내대표는 22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에서 천 만원 수수가 국가공무원법의 뇌물죄에 해당하는지 적법 성을 검토하겠다고 강조했다.

또 이 원내대표는 "정 후보자는 세종시 문제가 제기된 근원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지 조차 의심스런 태도를 보였다"고 말했다.

당내 충청권 의원들은 이날 국회에서 결의대회를 열어 정 후보자 지명철회와 자진사퇴를 촉구했고, 양승조 의원 등 일부 충청의원은 세금탈루 의혹에 대해 형사고발을 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세종시 문제가 최대 현안인 자유선진당은 정 후보자에 대해 이미 부적격 판정을 내렸고, 민주노동당도 최종 판단은 유보하고 있지만 부적격 기류가 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처럼 야권에서 정운찬 총리 후보자에 대해 사실상 '부적격' 판정이 우세해 향후 인준안 처리 과정에서 난항이 예상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