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박정희 전 대통령30주기 추도식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와 유가족, 전국에서 모여든 박근혜를 사랑하는 지지자 여러 카페회원들과 고인과 평소에 정치를 같이했던 전 현직 국회의원 한나라당 정몽준 대표 등이 참석한 가운데 서울 동작구 국립현충원에서 열렸다.

이날 박 전 대표는 유족 인사를 통해 "아버지의 궁극적인 꿈은 복지국가 건설이었다. 경제성장 자체가 목적은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박 전 대표는 "국민들의 삶의 질을 높이고 국격을 높여서 우리 국민들이 대한민국에서 태어난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애국가를 들으면 가슴이 찡해지는 나라를 만드는 것이 진정 아버지가 원하시던 일이었다"고 밝혔다.

그는 "세계와 인류의 발전에 기여하는 자랑스런 선진국 대한민국을 만드는 것이 (아버지의) 유지를 받드는 길이라 생각한다"며 "자랑스런 우리 국민들이 계시기에 충분히 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또한 박 전 대표는 박 전 대통령 집권기의 경제발전을 회고하면서 "철강과 기계, 조선, 전자, 화학, 자동차 같은 산업을 갖춘 나라는 전 세계에서 몇 나라 되지 않는데, 그것도 세계적 강국들이 100년에 걸쳐 이룬 것을 우리는 몇십 년 만에 달성했다"고 말했다. 그는 "아버지께서 그토록 꿈꾸던 바였기에 아마 하늘에서도 대한민국을 보시며 기뻐할 것"이라고 추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