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달 중순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 발족…위원장 사공일

내년 11월 한국에서 열리는 주요20개국 정상회의(G20)의 개최지가 서울로 확정됐다.

또 'G20 정상회의'의 성공적 운영을 위해 이달 중순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가 발족되며, 준비위원장은 사공일 무역협회장이, 부위원장은 윤진식 청와대 정책실장, 기획조정단장은 이창용 금융위원회 부위원장이 각각 맡게 된다.

박선규 청와대 대변인은 6일 오후 춘추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G20 개최 장소는 서울로 결정됐다"며 "G20 정상회의의 준비를 위해 '정상회의 준비위원회'를 둘 것"이라고 밝혔다.

정부는 개최지 결정 과정에서 교통과 숙박 문제 등을 최우선적으로 고려해 서울을 개최지로 사실상 확정했으며, 오는 9일 관련 회의를 열고 이같은 안을 최종 확정할 예정이다.

정부는 G20정상회의에 20개국과 스페인인 21개국 정상, 다수의 국제기구 대표 등 총 30여명의 정상급 인사가 참석한다는 점을 고려해 개최지 선정 과정에서 공항 접근성·교통 통제 등 교통 및 경호·의전 문제, 숙박문제 등을 우선 고려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30여명의 정상급 인사 외에 이들을 수행하는 인원과 기자단 등까지 포함하면 1만명 규모의 인원이 방한할 것으로 추산, 이들을 수용하기 위해서는 프레지던트 스위트룸을 갖춘 특급호텔이 적어도 10개는 돼야 할 것으로 예상했다.

박 대변인은 서울의 개최지 선정 배경에 대해 "많은 지방자치체가 개최지로 선정되기를 희망했지만, 역사상 최대 규모의 국제회의인 만큼 대규모 회의장과 숙소가 필요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앞으로 준비기간이 1년 정도 밖에 남지 않아 아시아유럽정상회의(ASEM)나 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처럼 준비기간이 충분히 없다는 점도 고려됐다"며 "기존 설비를 활용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가장 용이한 지역이 서울이었다"고 덧붙였다.

그는 또 "내년 11월 일본 요코하마에서 열리는 APEC을 전후로 개최되는 만큼 인접 공항의 수용능력도 고려했다"고 덧붙였다.

인천 송도의 경우 막판까지 유력하게 거론됐으나 교통 문제로 낮은 점수를 받았고, 제주의 경우 의전 중심의 행사가 아니라 실질 정책 교류의 장인 만큼 휴양지는 부적절하다는 이유로 떨어진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변인은 "G20을 서울에서 개최하는 대신 G20 본회의 외의 관련 장·차관 회의, 기타 정상회의 등의 부수적 회의는 각 지방에 분산해 지방의 특성에 맞게 개최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정부는 G20 정상회의 준비 및 운영을 위한 조직 정비도 사실상 마무리했다. 준비조직의 명칭은 'G20 정상회의 준비위원회'로 정해졌으며, 정부는 준비위를 위원장, 부위원장과 기획조정단장·행사홍보기획단· 경호통제단 등 3개의 단으로 구성키로 한 것으로 전해졌다.

박 대변인은 "준비위는 사공일 위원장, 윤진식 부위원장, 이창용 기획조정단장의 트로이카 체제로 운영될 것"이라며 "이창용 금융위 부위원장은 상근 기획조정단장을 맡기 위해 금융위를 떠나게 된다"고 설명했다.

행사홍보기획단과 경호통제단 등은 1급이 단장을 맡게 될 것으로 전해졌다.

준비위원회 사무실은 이명박 대통령직 인수위원회가 꾸려졌던 삼청동 금융연수원에 차려질 가능성이 높지만 아직 확정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또 준비위 전체 인력은 100명 이상일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