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은행(은행장 김정태 http://www.hanabank.com)은 경기침체에 따른 일시적 유동성 부족으로 애로를 겪고 있는 건설 및 중소조선업체 등 중소기업을 위해 총 1조원 규모의 긴급자금을 지원 하겠다고 13일 밝혔다. 특히 대주단에 속해 있는 111개 업체의 경우 하나은행을 주채권은행으로 하는 기업이 아니더라도 즉시 지원받게 된다.

현재 100대 건설사 및 중소조선업체의 구조조정 작업을 위해 신용평가가 진행중이나 이 작업이 마무리된후 실질적인 자금 지원은 지연될 것으로 보여 하나은행이 자체적으로 이들 업체들에 대해 우선적으로 유동성지원에 나서게 됐다.

하나은행은 건설, 조선 구조조정 상시평가 대상기업중 B등급 이상을 받은 업체와 이들 대상 기업외 하나은행과 거래중인 해당업종 기업중 신용등급 B2+이상인 기업이 대출 신청하면 승인절차를 대폭 간소화하여 최대한 익영업일까지 즉시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특히 상시평가 대상기업의 경우 하나은행을 주채권으로 하는 기업이 아니더라도 주채권은행에서 받은 B등급 이상의 평가를 제출하면 바로 필요자금을 대출 받을 수 있도록 했다.

하나은행은 건설업체의 경우 상업어음 할인, 매출채권담보대 등의 결제성 자금뿐 아니라 우량건설업체의 협력 중소업체에 대해 미처 받지 못한 공사 미수대금도 지원대상에 포함 시켰다.

또 조선업체는 선박건조능력, 선수금관리현황(R/G), 환헤지 정도 등을 심사하여 주채권은행과 협의 후 지원하며 건설업체와 마찬가지로 할인어음, 매출채권담보대출의 결제성 자금이 공급된다.

이번 지원안을 통해 해당건설 및 중소 조선업체들은 신용등급에 따라 최대 2.2%p까지 우대금리를 적용 받을 수 있으며 환가료 및 여신, 외환 관련 수수료도 대폭 우대 받을 수 있게 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