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처이전 백지화 및 기업 인센티브 포함
 
 
▲ 세종시민관합동위원회 모습     © 신영수 기자
























정부의 세종시 계획 수정을 위한 최종 대안이 내달 11일 발표된다.

정부 관계자는 21일 "내달 11일 세종시 민관합동위원회를 열어 세종시를 교육과학 중심의 경제도시로 새롭게 건설하기 위한 정부의 최종안이 제시될 것"이라고 말했다.

세종시 대안에는 정부 부처 이전 백지화, 국제과학비즈니스벨트 유치, 입주기업에 대한 법인세 및 소득세 감면 혜택 등이 포함될 전망이다.

아울러 세종시의 성격이 행정중심복합도시에서 교육과학중심경제도시로 변경하는 데 따른 `세종시특별법' 개정 방향에 대한 의견도 제시될 예정이다.

세종시 입주기업은 정부에서 발표하지 않고 해당 기업들이 인센티브 내용과 세종시법 개정 방향이 제안된 후 개별적으로 발표할 것으로 알려졌다.

세종시 대안 발표는 송석구 민관합동위 민간위원장이 맡을 가능성이 큰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앞서 정운찬 국무총리는 이명박 대통령을 만나 세종시 대안을 보고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정부는 이달 중에는 더이상 민관합동위 전체회의를 개최하지 않고, 대신 독일 및 대덕연구개발특구 방문단의 시찰 결과에 대해 소위원회 중심으로 논의할 예정이다.

정 총리도 연말연시 충청지역 방문에 대해 지역민이 부정적인 시각을 보일 수 있는 데다 공무원들의 새해 업무보고 일정에도 차질을 초래할 수 있어 당분간 주말 충청행(行)은 자제키로 했다.

정부는 내달 6일 또는 7일께 민관합동위를 열어 행정부처 이전 백지화 여부, 세종시 입주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방안 등 핵심쟁점에 대해 최종적인 의견을 조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