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김성순 의원은 25일 "정부가 정부부처 및 산하기관 등을 동원해 각급 공무원을 대상으로 전방위적 세종시 수정안 홍보교육을 실시하고 교육 실적을 보고하라고 지시했다"고 주장했다.

김 의원은 이날 보도자료를 내고 "정부가 설 연휴를 앞두고 공무원과 산하기관, 공공기관 직원들을 세종시 백지화 홍보전에 동원하는 것은 독재정권에서나 있을 법한 부도덕한 일"이라고 비판하며 관련 문건 3건을 공개했다.

김 의원이 공개한 국무총리실의 지난해 12월 18일 '세종시 문제 이해 제고를 위한 교육실시 협조' 공문은 세종시 문제에 대한 공직자들의 이해를 높이기 위해 각 부처에서 직원들에 대한 교육이 필요하며, 강사는 각 부처별 차관을 원칙으로 하되 부득이한 경우 세종시기획단에서 지원한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또한 김 의원에 따르면 총리실은 지난해 12월 21일 기획재정부, 국토해양부 등 8개 부처 장관 앞으로 '세종시 관련 교육 협조 요청' 공문에서 "세종시 문제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4급 이상 간부를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할 예정이니 대상자가 참석하도록 조치해달라"며 12월 23일 총리실장 주재의 교육일정을 통보했다.

이와 함께 김 의원은 "공공기관 임직원이 수정안의 내용 등에 대해 충분히 이해하고 국민에게 전파할 수 있도록 1월 29일까지 전체 임직원을 대상으로 교육을 실시하되, 충청지역의 경우 반복교육을 실시하라"는 내용의 기획재정부 내부 문건도 공개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