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은금융지주(회장 민유성)겸 산업은행장은 회사를 살리려면 사재를 내놓으라는 채권단의 요구를 금호 아시아나 그룹 오너 일가가 사실상 거부한 가운데 8일 채권단이 회의를 연다.

지난 7일까지 채권단의 요구에 따르지 않으면 금호석유화학에 대한 자율협약추진과 신규 자금지원,경영권보장을 철해할 수 밖에 없다고 밝혔다. 금호아시아나그룹 채권단이 사재 출연 약속 시한을 넘긴 오너 일가에 대해 특단의 조치를 예고하선 것이다.

현재 채권단은 금호아시아나 그룹 가운데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에 대해선 워크아웃을 추진 중이고 금호석유화학과 아시아나 항공은 자율협약을 통한 경영정상화를 진행하고 있다.

채권단은 워크아웃중인 금호산업과 금호타이어에 설 연휴 전에 각각 2800억 원과 1천억 원의 자금 지원을 약속했지만 금호 일가가 사재출연을 미루고 있어 자금 집행을 못하고 있는 상태이고  자금지원이 안 될 경우 협력업체들의 무더기 도산은 불가피한 실정인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긴급 소집되는 채권단 회의에서는 금호 오너 일가의 도덕적 해이가 심각하다는 판단과 일부 계열사에 대해 곧바로 법정관리에 넣는 방안까지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대주주의 복잡한 이해관계로 사재 출연을 미루고 있는 금호 일가가 채권단의 최후통첩에 어떤 답을 주느냐가 금호아시아나 그룹의 운명을 결정될 것으로 예상 된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