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은 24일 포스코의 불공정 거래 의혹과 관련해 한수양 전 포스코 건설 사장을 검찰에 고발하고 이구택 전 회장을 수사의뢰하기로 했다.

우제창 원내대변인은 이날 기자회견을 통해 "인천 송도지구 '더 샾 퍼스트월드'시공에 있어서 다른 업체의 공급단가보다 훨씬 비싼 가격에 납품 계약을 체결하고, 이에 대해 손실이 발생할 경우 손실보전 특약까지 체결했다"며 검찰 고발 이유를 밝혔다.

우 원내대변인은 "이로 인한 손실보전액만 13억여원, 불공정한 손실 보전 계약을 알게 된 다른 업체들의 항의를 받아들여 추가지급한 손실 보전액 150억여원 등 재산상 손해를 (주)포스코 건설에 입힌 혐의로 한수양 전 회장을 업무상 배임 혐의와 공정거래법상 불공정거래행위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번 특혜 업체의 대표는 이구택 전 회장의 고등학교 동창생의 친동생으로 알려져 있다"며 친분을 통한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이번 고발에 대해 1년 가까이 언론에서도 다루었고, 검찰 또는 공정거래위원회가 자체적으로 수사하기를 기다렸지만 아무런 대응이 없어 민주당이 고발에 나서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한 "이번 고발이 끝이 아니라, 포스코와 관련해 제보를 받은 내용에 대해 추가적인 사실 확인과 법리 검토를 거쳐 위법이 확인되는 경우에는 법의 심판을 받을 수 있도록 끝까지 그 책임을 묻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