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정치적 논란 벗어나 정책으로 승부”
 
 
이명박 대통령의 민생 행보가 최근 들어 더욱 탄력을 받고 있다.

정국의 최대 이슈인 세종시 수정 문제에서 한발 떨어져 민생 챙기기에 모든 관심과 힘을 쏟아붓는 모습이다.

이 대통령이 ’세종시’라는 단어를 직접 언급한 것은 지난 5일 대구.경북(TK) 지역을 방문했을 때가 마지막이다. 보름 이상을 교육 문제와 같은 민생 이슈에 전념해온 셈이다.

특히 3대(교육, 토착, 권력형) 비리 근절, 교육 바로세우기, 일자리 창출 등의 이슈를 최우선 과제로 내세우면서 민생현장 방문과 지방정부 업무보고 등의 행보를 쉴 새 없이 이어나가고 있다.

아울러 기업투자 확대 및 민생치안 강화, 지역 특화 발전과 관련된 주문과 메시지도 끊임없이 내놓고 있다.

이들 과제 중에서도 교육 개혁은 이 대통령이 가장 많은 공을 들이는 분야다.

이 대통령은 올해를 ‘교육 바로세우기 원년’으로 선포하고 교육계 비리 근절, 사교육 근절, 공교육 강화 등을 실현하기 위해 전방위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수능시험에 한국교육방송공사(EBS) 강의 반영 비율을 70%로 높이기로 한 대책이 나온 뒤 이 대통령이 EBS를 직접 방문한 것이나 이 대통령이 교육개혁대책회의를 신설해 직접 주재하는 행보에는 교육 개혁에 대한 이 대통령의 강력한 의지가 반영돼 있다는 게 청와대 측의 설명이다.

이 대통령은 이번 주에도 이른바 ‘정치 일정’을 잡지 않는 대신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전체회의 주재, 비상경제대책회의 주재, 광역시도 업무보고 청취 등의 정책.민생 행보를 계속해 나갈 것으로 전해졌다.

이 대통령이 이처럼 세종시 이슈와 거리를 둔 채 민생 행보에 진력하는 것은 ’블랙홀’처럼 강력한 흡인력을 지닌 세종시 문제가 재부상할 경우 다른 주요 국정과제들의 추진에 장애가 될 것이라는 판단 때문인 것으로 알려졌다.

집권 중반기에 이뤄야 할 과제들이 산적해 있는 만큼 섣불리 건드려봐야 좋을 게 없는 세종시 문제는 일단 여당에 맡겨놓고 주요 민생 현안들을 선결하겠다는 전략인 셈이다.

이러한 전략 속에는 세종시 수정 문제는 여론이 더 무르익을 때까지 놓아두는 대신 ‘민생고’ 해결에 집중, 향후 국정운영의 추동력을 최대한 확보해 놓겠다는 정치적 판단이 깔려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청와대 관계자는 “대통령은 비상경제대책회의, 국가경쟁력강화위원회, 지역발전위원회, 교육개혁대책회의, 지역업무보고 등에 이어 내달 초 미래기획위원회의를 잇따라 주재하는 등 민생정책에 몰두할 것”이라며 “이는 세종시 수정을 둘러싼 정치적 논란에서 벗어나 교육개혁과 고용창출 등 정책으로 승부하겠다는 의미”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