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력용 반도체의 세계 선두주자인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 (www.st.com, 한국 지사장 강성근)는 가전기기 및 기타 저전력 모터 구동 제품 설계자들에게 간편하면서 컴팩트한 AC 모터용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하여 새로운 지능형 전력모듈 (IPM: Intelligent Power Module)을 출시했다.

▲ ST마이크로의 지능형 전력 모듈 (Intelligent Power Modules)    
신제품 지능형 전력모듈 (IPM)은 경쟁력 있는 가격대로 제어 기능, IGBT 스위치, 부가 기능들을 통합하고 있기 때문에, 더욱 저비용으로 소형화되고 신뢰성 있는 전력 제어 장치를 구현할 수 있다.

ST의 지능형 전력모듈 (IPM)은 에어컨, 냉장고, 건조기, 세탁기 등과 같은 가전기기에서 모터 속도를 제어하기 위하여 마이크로컨트롤러 와 모터 사이에 직접 연결되기 때문에, 전류 검출이 향상되고 전력 소비를 줄이는 첨단 성능을 지원한다. 지능형 전력모듈 (IPM)의 내부 전력 스위치 (IGBT)와 전용 컨트롤러가 마이크로컨트롤러 신호를 올바른 고전력 파형으로 변환해서 모터를 구동한다. 한 개의 모듈이 30개 이상의 개별 부품을 대체할 수 있으므로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크기와 비용을 절약한다.

ST의 새로운 지능형 전력모듈 (IPM) 4종은 STGIPS10K60A, STGIPS14K60, STGIPL14K60, STGIPS20K60라는 제품명으로 제공된다. 이들은 3개의 600V IGBT 하프 브리지와 프리휠링 다이오드, ST 독점의 제어 IC, 부트스트랩 다이오드, 온도 제어와 과전류 및 단락 회로 결함 방지를 위한 비교기 등의 보호 기능을 포함한다. STGIPL14K60은 추가적으로 내부 연산 증폭기를 포함함으로써 디자이너가 모터 속도를 제어 (Field Oriented Control)하기 위해 일반적으로 필요한 외부 전류를 검출하는 부품을 없앨 수 있다. 이 디바이스는 IGBT를 손상시키는 과도한 전류를 방지 하기 위하여 내부에 지연시간 (dead time) 기능을 삽입하였으며, STGIPS14K60과 STGIPS20K60은 스마트 셧다운 기능도 갖추고 있다.

이 모든 제품은 ST의 DBC (Direct-Bond Copper) 패키징을 이용해서 효율적인 열 방출이 가능하며, 전력 밀도를 극대화하고 높은 전기 절연을 제공함으로써 안전하게 동작할 수 있다. 25리드 또는 38리드 몰디드 SDIP 패키지는 노출된 열 패드를 제공함으로써 히트싱크로 효율적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최저 2.4C/W에 달하는 열 저항을 달성한다. ST는 신제품 지능형 전력모듈 (IPM)을 추가함으로써, STM8 및 STM32 등의 MCU뿐만 아니라 사이리스터 (thyristor, 전류 제어 기능을 지닌 반도체 소자)를 내장한 AC 스위치, 센서, 보호 소자 등의 다양한 제품군으로 구성된 ST의 모션 제어 및 가전제품용 제품 라인을 더욱 강화했다.

현재 이 제품들은 본격적으로 양산되고 있으며, 가격은 STGIPS10K60A의 경우 25,000개 수량일 때 개당 5.60달러이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