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014년 상반기 국내 34만6,434대, 해외 214만9,941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4.4% 증가한 249만6,375대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 상반기와 비교해 국내판매는 6.4%, 해외판매는 4.1% 증가한 수치다.

국내에서는 제네시스, 쏘나타 등을 앞세운 신차효과 및 여가 문화 확산에 따른 SUV 차종의 수요 증가로 인해 작년보다 판매가 늘어났다.

해외판매는 국내생산수출의 경우 지난해 특근 미실시로 공급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가 영향을 미쳤고, 해외생산판매도 주요 차종의 인기를 앞세워 판매 호조를 이어가면서 판매가 작년보다 증가했다.

현대차는 올해도 시장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해외 시장 개척도 지속할 계획이다.

한편, 현대차는 6월 한 달간 국내 5만9,915대, 해외 35만2,733대 등 작년보다 1.2% 증가한 41만2,648대를 판매했다.

국내판매

현대차는 2014년 상반기 국내에서 작년보다 6.4% 증가한 34만6,434대를 판매했다.

승용차는 내수 부진의 영향으로 대부분의 차종이 판매가 줄었지만, 신형 쏘나타와 신형 제네시스 등 신차효과를 앞세워 이를 만회했다.

차종별로는 쏘나타가 작년보다 18.1% 증가한 총 5만4,785대(LF 쏘나타 2만9,153대 포함)가 판매되며 상반기 내수 판매 1위에 올랐다.

제네시스도 작년보다 3배 이상 늘어난 2만380대가 판매되며 판매 호조를 이어갔다.

이 밖에도 그랜저 4만4,051대, 아반떼 4만635대, 엑센트 1만1,742대, 에쿠스 5,094대 등 전체 승용차 판매는 작년보다 3.8% 증가한 18만3,293대를 기록했다.

SUV도 여가용 차량에 대한 수요 증가를 앞세워 판매가 증가했다.

싼타페가 4만4,003대 판매된 것을 비롯해 투싼ix 2만1,768대, 맥스크루즈 5,076대, 베라크루즈 2,018대 등 총 7만2,865대가 팔려 판매가 작년보다 10.2% 늘었다.

상용차는 소형상용차가 작년보다 5.7% 늘어난 7만4,329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버스와 트럭을 합친 대형상용차는 작년보다 26.5% 늘어난 1만5,947대 판매를 기록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 상반기는 쏘나타, 제네시스 등의 신차효과와 SUV 차종의 인기가 판매를 견인했다”면서 “하반기에도 안정적인 생산 공급과 지속적인 마케팅을 바탕으로 판매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달 9일 계약에 들어간 그랜저 디젤은 6월 말까지 누적계약대수 1,800대를 기록, 본격 판매에 돌입하는 이 달부터 판매 증가에 힘을 실어줄 것으로 기대된다.

2014년 상반기 해외시장에서는 국내생산수출 62만6,635대, 해외생산판매 152만3,306대를 합해 총 214만9,941대를 판매해 작년보다 4.1% 증가한 실적을 올렸다.

이는 작년보다 국내생산수출은 5.1%, 해외공장판매는 3.7% 증가한 것이다.

국내생산수출은 지난해 특근 미실시로 공급이 감소한 데 따른 기저효과로 인해 판매가 증가했으며, 해외생산판매도 주요 차종이 판매 호조를 나타내면서 작년보다 증가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올해는 전세계적으로 시장환경이 매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지만,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다지고 미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