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대 몰락 직종 충격 공개 몰락 1순위 직업은?




마켓워치가 현존하는 직업 가운데 향후 고용 전망이 급격히 나빠질 것으로 전망되는 10대 몰락 직종이 공개돼 화제를 모으고 있다.

15일(현지 시간) 미국 경제전문지 월스트리트저널이 운영하는 온라인 매체 마켓워치에 따르면 10대 몰락 직종 중 1순위는 우체부로 나타났다. 이어 고용률이 두 자릿수 이상 급격히 떨어질 대표적 직종으로는 농부(19%), 검침원(19%), 신문기자(13%), 여행사 직원(12%)이 순위에 포함돼 있어 충격을 주고 있다.

공개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2년부터 오는 2022년 사이 우체부의 고용하락률이 모든 직종 가운데 가장 높은 28%에 달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메일과 소셜네트워크의 발달이 가장 주된 원인으로 요약된다.

마켓워치는 10대 직종의 몰락은 과학기술 발달에 따른 자동화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신문기자의 경우 온라인 및 새로운 형태의 미디어 영향력이 급속히 커진 영향이 크며, 소비자들이 온라인이나 현지와의 직접 연락을 통해 여행 정보와 예약을 하는 것이 대세가 되면서 여행사 직원의 설 땅도 좁아졌다. 또한 항공기 승무원은 항공사별 저가 경쟁 과정에서 비용 절감을 위해 승무원 고용을 줄이는 추세이며, 세무업무원은 각 기업이 자동 세무프로그램을 통해 세무 업무를 처리하려는 경향이 강해지는 양상이다.

한편 유망 직종은 과학기술 발달의 수혜를 입는 직종들이 대부분이었다. 수학·통계 관련 부문이 가장 유망 분야로 꼽혔고 다음으로는 통신·항공기정비·전자 관련 기술자, 웹개발자 등이었다.

이번 10대 몰락 직종과 유망 직종은 커리어캐스트가 미국 노동통계국의 고용전망 자료를 토대로 선정했다.
 
누리꾼들은 “10대 몰락 직종,언제부터 된다는 거야”, “10대 몰락 직종, 우리 아빠 직업인데”, “10대 몰락 직종,내가 하고 싶은 직업도 있는데 너무해”, “10대 몰락 직종, 시대가 바뀐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중앙뉴스/윤장섭 기자 news@ejanews.co.kr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