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은 “이번 민선 6기 지방정부는 매우 중요한 시기에 닻을 올렸다”며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던 우리 경제가 세월호 사건 후 주춤하면서 어느 지역 할 것 없이 일자리 늘리고 민생경제를 활성화시키는 것이 매우 중요한 과제가 됐다”고 언급했다.
박근혜 대통령이 25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열린 시·도지사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악수를 하고 있다.

이어 “오랜 기간 쌓여온 우리 사회의 뿌리 깊은 적폐를 해소하고, 제도와 관행을 정상으로 바로잡기 위한 국가 혁신 또한 한시도 미룰 수 없는 과업”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선 6기에서는 중앙과 지방이 힘을 합쳐서 이러한 시대적 사명을 완수해야만 한다고 생각한다”며 “국민을 위하는 일에는 여와 야, 중앙과 지방이 따로 있을 수 없는 만큼 앞으로 중앙과 지방이 긴밀하게 협력해서 국민의 기대에 부응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했으면 한다”고 당부했다.

박 대통령은 “현 정부의 지방정책 방향은 지방이 주도하고 중앙이 지원하는 방식으로 패러다임을 바꿔서 각 지방이 자율성을 바탕으로 차별화된 정책을 만들고, 중앙 정부는 지역 맞춤형 지원을 펼치는 것”이라며 “이를 위해서는 먼저 지역마다 특성에 맞는 발전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뒷받침하는 지방 분권과 지방자치 시스템의 개선이 함께 이뤄져야 한다”고 밝혔다.

또 “이런 기조와 방향 아래서 지난해 지역발전위원회와 지방자치발전위원회를 출범시켜 각 지역의 특성에 입각한 발전 정책을 수립 추진하고 있고, 주요 과제를 더욱 내실 있게 추진하기 위한 지방자치발전 종합계획도 지금 마련 중에 있다”고 소개했다.  박 대통령은 아울러 “내년까지 전국 17개 시도에 창조경제 혁신센터도 열 예정으로 있다”며 “대덕단지가 우리나라 과학발전의 산실 역할을 했듯이 각 지역의 창조경제 혁신센터가 지역 인재의 창의적 아이디어를 미래성장 동력으로 육성해 지역 발전으로 승화시킬 수 있도록 잘 활용하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이와함께 “정부는 각 지역이 주체가 돼서 스스로의 경쟁력을 높여갈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여러분께서도 책임성과 투명성을 높이려는 노력을 해 주시고, 특히 지방재정의 건전성 확보에 각별한 관심을 가져주기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편 김관용 경북도지사는 시·도지사 대표 인사말을 통해 “자치 조직 측면에서 제도적으로 정비할 시점이 됐다고 생각한다. 재정도 국가 업무와 지방 업무의 새로운 협력 관계를 다질 때가 됐다”면서 “그런 과정들을 처리하는 과정에서 대통령을 뵐 수 있는 기회를 만들어 줬으면 좋겠다. 대통령 뵈면 다 풀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