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자동차는 2014년 8월 국내 4만8,143대, 해외 30만9,555대 등 전세계 시장에서 작년보다 5.9% 감소한 총 35만7,698대를 판매했다.

이는 작년 같은 기간에 비해 국내판매는 1.0% 증가, 해외판매는 6.9% 감소한 수치다.

현대차 관계자는 “지난 달 있었던 하계휴가 및 노조 부분파업 등의 영향으로 내수와 수출이 동반 부진했다”면서 “다만 국내 판매는 지난해 하반기 전주공장 주간2교대제 도입 완료에 따라 대형상용차가 판매가 늘어나면서 작년과 비교해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고 말했다.

이 같은 영향으로 실제 현대차는 지난 달과 비교해 국내판매가 19.3% 감소했으며, 해외판매 또한 국내공장 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하면서 판매가 3.6% 줄었다.

현대차는 올해도 시장환경이 어려울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신차 및 주력 차종을 중심으로 내수 판매 견인에 힘쓰는 한편 해외 시장 개척도 지속할 계획이다.

국내판매, 현대차는 2014년 8월 국내 시장에서 작년보다 1.0% 증가한 4만8,143대를 판매했다.

8월에 기록한 4만8,143대는 2013년 9월 이후 11개월만에 5만 대를 밑도는 것이다.

8월 판매는 하계휴가, 노조 부분파업 등의 영향으로 생산·공급에 차질을 겪으면서 작년과 비교해 대부분의 차종이 판매가 줄었지만, 지난해 하반기 전주공장 주간2교대제 도입 완료에 따라 대형상용차가 판매가 증가하면서 판매 감소분을 만회, 판매가 소폭 증가했다.

차종별로는 승용차가 아반떼 8,194대, 쏘나타 7,307대, 그랜저 6,784대, 제네시스 2,116대, 엑센트 1,685대, 에쿠스 596대 등 작년보다 1.1% 줄어든 총 2만7,685대가 판매됐다.

SUV 역시 싼타페 4,901대, 투싼ix 3,367대, 맥스크루즈 496대, 베라크루즈 494대 등 작년보다 2.2% 감소한 총 9,258대가 판매됐다.

상용차는 그랜드스타렉스와 포터를 합한 소형상용차가 전년보다 2.6% 증가한 9,089대가 판매됐으며, 중대형 버스와 트럭을 합한 대형상용차는 작년보다 55.0% 증가한 2,111대가 판매됐다.

전월과 비교해서는 승용차가 17.7%, SUV가 19.0%, 소형상용차가 21.7%, 대형상용차가 28.5% 각각 판매가 감소하는 등 전체적으로 19.3% 판매가 감소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공급 정상화 노력과 함께 주력 모델을 중심으로 한 판촉 활동 강화로 판매를 늘려갈 것”이라고 말했다.

해외판매, 현대차는 2014년 8월 해외시장에서 국내생산수출 6만4,405대, 해외생산판매 24만5,150대 등 전년 동기보다 6.9% 감소한 총 30만9,555대를 판매했다. 이는 전월과 비교해서도 3.6% 감소한 수치다.

국내생산수출의 경우 국내 공장 휴가 및 부분 파업의 영향으로 전년 동기대비 25.2%, 전월 대비 33.7% 각각 감소했다.

해외생산판매의 경우 주요 차종의 판매 호조로 전월과 비교해 판매가 9.4% 증가했지만, 국내생산수출이 큰 폭으로 감소한 데 따른 판매 하락을 막지는 못했다.

현대차 관계자는 “선진시장은 물론 신흥시장까지 성장이 둔화되고 환율 변동에 따른 불확실성이 증대되는 등 시장환경이 계속 어려울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질적인 성장을 통해 내실을 더욱 다지고 미래 경쟁력 확보에 주력해 어려움을 극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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