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권 내, ‘화약고’...‘영남권 신공항’ 입지선정 문제
얽힌 ‘여권 역학구도’...차기대권까지 영향 미칠 ‘핵심변수’되나?
 
“동남권 신공학의 정치학이 대두되고 있는 상황, 거기다가 10조원 이상이 투입되는 신공항이 최근 여권내 갈등의 핵으로 급부상하고 있는 형국이다”
 

▲ 영남권의 항공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용역을 발표하면서 신공항 논란은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재 대구·경북과 경남은 경남 밀양을, 부산은 가덕도를 신공항 입지로 밀면서 지역 간 대결로 비화될 조짐 또한 보여지고 있다     © 서승만 기자



국토부가 지난달 25일 영남권의 항공수요가 증가할 것이라는 연구용역을 발표하면서 신공항 논란은 가열될 조짐을 보이고 있다. 현재 대구·경북과 경남은 경남 밀양을, 부산은 가덕도를 신공항 입지로 밀면서 지역 간 대결로 비화될 조짐 또한 보여지고 있다.여당의 지역적 기반인 대구·경남과 부산이 맞붙는 형국이라고 보면 된다.
 
이런 지역 갈등에 여당내 집안 싸움으로까지 번지자 당청 모두 진화에 나섰다.
이에 부산을 대표하는 정치인인 김무성 새누리당 대표는 신중모드로 접어들었다. 그도 그럴것이 신공항의 건설의 필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정치권의 개입은 없어야 한다는 조심스러운 입장을 밝히고 있다.
 
김대표는 지난 1일 열린 당 최고위원회와 의원총회에서 “과거 입지선정과 관련해 지역간 엄청난 갈등을 야기했다, 그중심에 정치권이 있었다는 것을 아주 브끄럽게 생각해야 하고,몇 년 만에 이런 잘못이 또 연출돼서는 안 된다”고 지적했다. 또“신공항 문제가 또 다시 굉장히 예민하게 대두되고 있다. 대구시당과 부산시당 위원장은 특별한 모임을 만들어 입지 선정위원회에서 선정될 때까지 정치권은 일체 여기에 대해 말씀 안 하시도록 협조 해 달라”고 지시했다.


김대표의 입장에서는 안정적인 당운영을 위해서는 PK와 함께 여권의 정치기반인 TK민심을 외면할 수 없는 처지이기 때문이다.
 
대구경북의 유력정치인 들도 일단“정치권이 개입하면 3년 전처럼 신공항 건설 자체가 백지화 될 수 있다”며 입지선정문제에 대해 언급을 자제하는 분위기다. 그러나 부산이든 대구.경북이든 어느 한 쪽의 정치권이 신공항 유치에 대한 입장을 표명하는 순간 양측의 신중모드는 경쟁모드로 전활될 수밖에 없다.

 

지난 대선 당시의 공약은 부산 쪽의 손을 들어주는 것이었다. 그러나 그것은 선거 때로 끝난 얘기일까? 최근에는 청와대나 여당도 어느 한쪽에 가능성을 두고 얘기하진 못한다. 후보지로 꼽히는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을 놓고 부산과 대구가 워낙 첨예하게 맞서고 있어 해결이 쉽지 않아 보이는 것은 분명하다.


영남권 신공항 입지 문제에 가장 적극적인 대구광역시와 부산광역시는 추석을 맞아서도 고향을 찾은 사람들에게 여론전을 강화했다.
 

▲ 동남권 신공항 입지별 분석     © 서승만 기자

‘신공항’...‘밀양'과 '가덕도'의 '장단점’ 무엇인가?
 
대구광역시는 밀양 신공항 유치를 위해 전 공무원에게 홍보전 강화를 지시했고, 부산광역시는 시내 곳곳에 가덕도 신공항을 홍보하는 현수막을 내걸었다.


밀양의 신공항 입지 예정지인 밀양 하남읍 일대다. 밀양은 접근성을 가장 큰 강점으로 꼽고 있다.
권영진 대구광역시장은“남부권의 경제공동체를 형성하는 중심축으로서 신공항이 필요한 것입니다. 어디서나 접근이 용이한 지역에 공항이 만들어지는 게 옳다고 본다고”말했다.


하지만, 걸림돌은 있다. 내륙형 공항이어서 항공기 이착륙을 위해선 주변 산을 깎아야 하고, 2천가구가 넘는 주민들의 보상 문제도 발목을 잡을 수 있다.
 
반면 가덕도 신공항 입지 예정지는 바다와 맞붙어 있어 소음 문제가 없다는 것이 가장 큰 강점이다.
서병수 부산광역시장은 “육지에다 공항을 짓게 된다면 여러가지 소음이라던가 민원이 많이 제기돼서… 24시간 뜨고 내리는 국제공항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말한다.


하지만, 가덕도도 약점이 있다. 영남권 주요 도시와 100km 이상 떨어져 접근성이 취약하고, 바다를 매립해야 해 막대한 비용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이처럼 밀양과 가덕도의 장단점이 명확히 갈리면서 부산과 대구 지역 의원들은 추석 연휴가 끝난 뒤 해당 지자체장들과 이 문제를 본격 논의키로 했지만 해법을 찾긴 쉽지 않은 상황이다.


특히 추석 이후 열리는 9월 국회에선 지역 공약을 이행하라는 요구가 본격적으로 분출될 것으로 보여 신공항 논란은 정국의 뇌관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박근혜 대통령도 국무회의에서 "신공항을 경제 논리로 추진하라"며 갈등이 커지는 것에 우려를 나타냈다.


대선 직전 부산에 신공항을 유치하겠다고 공약해 왔던 걸 감안하면 한발 물러선 것이다.
2012년 11월30일 부산 유세때 박근혜 대통령은 “부산 시민 여러분이 바라고 계신 신공항, 반드시 건설하겠다는 약속을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한바 있다.
 
[중앙뉴스] 서승만 기자/solar21c@hanmail.net
 
 
 
 
 
 
 

저작권자 © 중앙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